패션 소공인의 든든한 지원군 – 서울제조산업허브
서울의 핫플레이스 성수동에 위치한 서울제조산업허브가 패션 관련 소상공인들에게 최적의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다. 서울제조산업허브는 서울 도시제조업 육성과 진흥을 위한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는 혁신거점으로, 다양한 제조업 관련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제조산업허브는 SBA(서울경지진흥원)가 소공인 5대 특화업종 중심으로 도시형 소공인 경쟁력 강화 지원 및 도시제조업 육성을 통해 서울시 도시제조업의 미래 혁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성동구 성수동에 건립한 7층 규모의 시설이다.
1층 쇼룸, 제품 전시와 판매에 최적
서울제조산업허브의 1층 쇼룸은 제품 전시와 판매에 최적화된 공간으로, 소규모 패션 브랜드의 입점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이 공간은 쇼룸과 판매 공간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각 브랜드의 제품을 자유롭게 둘러보고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서울경제진흥원의 지원을 통해 제품 홍보와 판매에 필요한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2층 창업지원센터, 교육과 멘토링 제공
서울제조산업허브의 2층 창업지원센터는 패션 소상공인의 창업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공간이다. 이 센터에서는 창업 교육과 멘토링을 제공하며, 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3층 디지털 콘텐츠 제작실
소공인의 디지털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기 위한 공간으로 다양한 장비를 활용하여 콘텐츠 제작 시간 및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4층 수제화 공용 장비실
옛 성수동 비즈니스의 상징과도 같은 수제화를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작업 장비와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5층 기술 창작실
주얼리, 기계 금속, 인쇄 3대 업종이 기획, 설계, 분석 및 연구하고 교류할 수 있는 강의실 회의실 등을 제공하고 있다.
6층 협업 아뜰리에
새로운 시도와 기업간 협업을 위한 코워킹 스페이스로 제품 개발을 위한 다양한 협업 프로그램과 강의 및 세미나가 가능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제품 촬영을 위한 스튜디오와 피팅룸·메이크업룸도 조성돼 있어 제품 홍보용 사진 촬영도 가능하다. 영상 제작을 할 수 있는 콘텐츠제작실이 별도로 운영되고 있으며, 설치된 3D프린터를 통해서는 시제품과 샘플 제작이 가능하다. 컴퓨터실에는 어도비 프로그램, 3D 모델링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컴퓨터가 구비돼 있어 교육이 진행되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인쇄인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 위치 서울시 성동구 아차산로17길 9 (지하철 2호선 건대역과 성수역 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