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그룹 ‘유인원’, 서울스트리트런웨이로 2023 FW 서울패션위크 빛내
서울패션위크의 명성을 활용한 이슈 하이재킹으로 즐거움 선사
프로젝트그룹 ‘유인원’이 서울패션위크 마지막 날인 9월 9일 행사장 주변에서 참관인이었던 아마추어 모델과 사진 작가를 대상으로 진행한 ‘서울스트리트런웨이’가 서울 패션위크 행사의 주변인이 아니라 주인공으로 만들었다.
행사를 진행한 ‘유인원’ 진행자와 기획의도 및 실행 방안에 대해 인터뷰를 통해
“서울패션위크를 비롯한 몇몇 패션위크들은 언론과 세상이 주목하는 행사입니다. 자신을 어필하기 위해 수 많은 사람들이 참석하지만 본 행사와는 별개의 주변인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 사람들이 주인공이 되는 이벤트를 만들고 싶었고 그래서 우리는 서울패션위크의 인기를 활용하는 이슈 하이재킹(Issue Highjacking)을 시도해 보기로 했습니다. 기성세대와 제도권의 런웨이가 일어날 때 밖에서 우리만의 런웨이를 펼치는 방식으로 학생작품 또는 주목 받지 않은 옷들을 걸친 인디/학생 모델들이 걸어 다녔습니다. 구획화 되어있기보다는 자유로운 방식으로 이슈를 만들어내고자 했습니다.” 라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서울패션위크 뿐만 아니라 DDP(동대문디자인프라자)에서 당일 진행된 서울라이트(Seoul Light)라는 주제로 DDP 벽면에 영상 공연과 음악 자체도 하이재킹 하여 스트리트런웨이를 진행 하였다.
현장 참여자들은 프로젝트 의미와 인스타그램 주소가 담긴 명함을 받아 개인의 사진과 영상을 확인할 수 있게 공유 하였고 국적과 나이, 성별을 가리지 않고 런웨이에 참여하고 싶은 모든 이들이 함께 만드는 ‘놀이’가 될 수 있도록 유도 하였다.
스트리트 런웨이 참여 방법
- 패션위크가 개최되고 있는 주변에 스트리트 런웨이를 펼칠 수 있는 공간을 물색한다.
- 부담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약간의 음악과 조명을 준비 한다.
- 행사장 주변에서 자기 만족으로 포즈만 취하던 모델과 작가들을 참여 유도 한다.
- 해시태그를 달아 소셜 네트워크에 공유 한다. (#StreetRunway #SeoulFashionWeek #SeoulStreetRunway)
서울스트리트런웨이 인스타그램 주소
https://www.instagram.com/streetrunway__seoul/
유인원은 이번 서울패션위크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펼쳐지고 있는 패션 위크에서 일반 시민들이 놀이처럼 참여하는 전 지구인의 축제가 되기를 바란다는 후문이다.
‘유인원’은 노령화, 인구 감소, 지역 소멸 등 시대적 이슈에 관해 새로운 관점으로 질문을 던지고 이에 대한 솔루션을 개발하는 프로젝트 그룹이다. ‘이슈 하이재킹(Issue Highjacking)’형식의 프로젝트 기획뿐만 아니라 서비스 기획, 브랜딩, 마케팅, 광고 캠페인, 네트워킹 파티 등 다양한 프로젝트르 기업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할 솔루션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